논문투고

투고 논문 작성 규정

아동숲교육이란 아이들이 숲과 자연에서 오감으로 체험활동을 함으로써
창의, 인성을 함양하고 전인적 성장 및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.

1. 원고작성
ⓡ 한글 2002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.
② 원고분량은 가로 72열, 세로 32행으로 작성한 원고 20쪽 이내(참고문헌 포함)를 원칙으로 한다.
③ 국문초록은 가로 72열, 세로 10행 이내로 논문 제목 다음 부분에 제시한다.
④ 영문초록은 가로 72열, 세로 10행 이내로 참고문헌 부분에 제시한다.
 
2. 제목의 번호 붙임
  • 1단계 : Ⅰ, II, III … (글자크기 12, 진하게, 그래픽, 가운데 정렬)
  • 2단계 : 1, 2, 3… (글자크기 11, 진하게, 그래픽, 좌로 1칸 양쪽 혼합)
  • 3단계 : 가, 나, 다 … (글자크기 10.5, 연하게, 그래픽, 좌로 3칸 양쪽 혼합)
  • 4단계 : 1), 2), 3) … (글자크기 10.5, 연하게, 그래픽, 좌로 5칸 양쪽 혼합)
  • 5단계 : 가), 나), 다) … (글자크기 10.5, 연하게, 그래픽, 좌로 7칸 양쪽 혼합)
3. 논문 체제
  • 편집용지 종류 크라운판(국 16절) 폭 176mm, 길이 248mm, 글꼴 신명조, 글자크기 10, 들여쓰기 2, 줄간격 180, 장평 90, 자간 -10,
  • 여백주기 : 위 15, 아래 15, 왼쪽 25, 오른쪽 25, 머리말 12, 꼬리말 10
 
4. 세부사항
제목의 글자크기, 진하기, 글꼴, 정렬 방식은 단계마다 아래와 같이 한다.
  • 논문 전체 제목 : 글자크기 16, 진하게, 견명조, 가운데 정렬
  • 제출자 성명(소속, 직위) : 글자크기 9, 중고딕, 오른쪽 정렬
  • 논문 소제목 : 제목의 번호 붙임 참조
 
5. 인용
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, 긴 경우(3행 이상)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.
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.
 
6. 각주와 후주
ⓡ 각주(脚註, footnote)의 사용은 금하고 그 대신 후주(後註, endnote)를 사용한다.
② 후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,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후주의 사용은 금한다.
③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,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.
 
7. 본문 내의 인용문헌
ⓡ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.
예 : 이 문제에 관하여 유관순(2000)은 …    유관순(2000)은…
②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.
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(;)으로 가른다.
예 : 한 연구(유관순, 2000)에 의하면 …    최근의 연구(김사랑, 2000, 2001; 홍길동, 1997)에 의하면 …
③ 저자가 다수일 경우,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, 3인 이상은 처음 인용되었을 경우에는 모든 저자를 다 나타내고,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.
국문의 경우 ‘○○○ 외’ 또는 '○○○ 등', 영문의 경우는 ‘et al.’로 나타낸다. 예 : 유관순 외(2000) …    Wittrock et al.(1986) …
 
8. 참고 문헌 작성
한․중․일․서양 문헌 순으로 열거한다.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양식을 따른다.
 
ⓡ 단행본의 경우
김희진, 박은혜, 이지현(2000).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. 서울: 창지사.
Airasan, P. W. (199ⓡ. Classroom assessment. New York: McGraw-Hill.
  ② 정기 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
이성진, 이기우(199ⓡ. 영유아를 위한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. 교육학 연구, 29(④, 1-28. (*반드시 해당페이지를 밝힐 것)
Brookhart, S. M., &Freeman, D. J. (199②.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.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, 62(ⓡ, 37-65.
  ③ 학위 논문의 경우
백욱현(199②. 아동의 선택적 주의 전략과 금지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.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.
Gold, N. C. (198ⓡ. Meta-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, University of Massachusetts.
  ④ 자료집의 경우
최연철, 신설아, 정아림(2010). 「유치원지도서」에서 활용한 미디어에 대한 분석. 유아교육의 학제 간 접근,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자료집, pp.197-199. 3월 27일. 부산: 경성대학교 콘서트홀.
  5) 웹사이트의 경우
Suarez, J. (2007). http://www.amazon.com/Scratch-N-Sniff에서 2010년 4월 3일 인출.
  6) 참고문헌 작성시 유의사항
국문 책명은 진하게 할 것.
영문 책명 및 권수 기재는 이탤릭체로 할 것.
영문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,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를 쓸 것(단행본의 경우도 동일). 단, 정기 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.
 
9. 표와 그림
ⓡ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, <>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.
예 : <표 1> <그림 1> ② 표의 제목은 상단 중앙에,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표시한다.
③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.
 
10. 국문 초록
글자크기 9, 연하게, HY신명조, 들여쓰기 2, 문단여백 왼쪽 4, 문단 여백 오른쪽 4, 줄간격 160%
 
11. 영문 초록(600단어 이내)
제목 글자크기: 12point, 진하게, 연구자 이름과 소속: 10.5, 연하게, 들여쓰기 2, 문단여백 왼쪽 4, 문단 여백 오른쪽4, 줄간격 170%